1. 원고작성
- 가. 한글 워드 3.0 이상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.
- 나. 편집 용지
- 용지 종류 : A4(국배판)를 기준으로 한다.
- 여백 주기 : 위쪽 37, 아래쪽 38, 왼쪽 35, 오른쪽 35, 머리말 13, 꼬리말 12
- 다. 문단모양 : 줄간격 170(“라”항에서 별도 규정이 없는 경우)
- 라. 글자모양
- 제목 : 16p 신명조, 진하게, 가운데 정렬, 줄간격 160
- 저자명 : 2줄 띄고, 10p 중고딕, 가운데 정렬;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 가운뎃점으로 구분
- 저자소개(각주) : 각주 모양은 *로 작성, 9p 신명조, 장평 100, 자간 –6, 줄간격 150; 한글과 영문으로 소속 및 직위 모두 기재, 교신저자 이메일주소 기재
- 요약 : 2줄 띄고, 들여쓰기 10pt(2칸), 9p 신명조, 양쪽 정렬, 장평 100, 자간 –6, 문단여백 오른쪽 25pt/왼쪽 25pt
- 주제어 : 1줄 띄고, 8p 중고딕, 장평 100, 자간 –6
- 본문 : 들여쓰기 10pt, 10p 신명조, 양쪽 정렬, 장평 100, 자간 –6
- 표 : 제목과 출처는 9p 중고딕, 표 위에 왼쪽 정렬; 표 안의 내용은 9p 신명조; 제목 및 내용 모두 장평 100, 자간 –6, 줄간격 160
- 그림 : 제목과 출처는 9p 중고딕, 그림 아래 가운데 정렬; 그림 안의 내용은 9p 신명조; 제목 및 내용 모두 장평 100, 자간 –6, 줄간격 160
- 참고문헌 : 제목은 12p, 신명조 진하게, 가운데 정렬; 내용은 9p, 신명조, 양쪽 정렬, 장평 100, 자간 –6, 내어쓰기 18pt
- 부록 : 제목은 9p, 중고딕; 내용은 9p, 신명조, 장평 100, 자간 -6
- 영문초록 : ‘Abstract’ 10p 중고딕, 왼쪽 상단 정렬
제목은 16p 신명조, 진하게, 가운데 정렬, 줄간격 160(영문 제목은 대문자 표기법에 따라 작성); 영문 저자명은 “성, 이름”의 형식으로 하고, 2인 이상 저자는 가운뎃점으로 구분; 내용은 2줄 띄고, 들여쓰기 10pt, 10p 신명조, 양쪽 정렬, 장평 100, 자간 -6
- Key words : 1줄 띄고, 10p 신명조, 이탤릭체, 장평 100, 자간 –6, 내어쓰기 50pt
- 마. 띄어쓰기 : 문단의 첫 문장은 들여쓰기 10pt, 문장과 문장 사이는 1칸 띄어쓰기, 문단과 문단 사이는 1줄 띄지 않는다. 논문의 주요 용어는 띄어쓰기를 통일한다.
- 바. 장 제목: 논문의 전체적인 틀은 아래와 같이 일치시킨다(12p, 신명조, 진하게, 가운데 정렬).
Ⅰ. 서론 (띄어쓰기 없음)
Ⅱ. 연구방법 (띄어쓰기 없음)
Ⅲ. 연구결과 (띄어쓰기 없음)
Ⅳ. 결론 및 논의
- 사. 용어의 사용 :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, 의미에서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, 용어가 처음 나왔을 때 ( ) 속에 원어나 한자를 쓴다. 이후에는 한글 용어 또는 약어만 표기한다.
- 아. 논문의 표지에는 논문제목, 저자명, 저자소속, 국문초록, 교신저자의 이메일을 기술한다(게재 확정된 경우). 1차 접수 시에는 저자명, 저자소속, 교신저자 이메일 등 개인정보를 삭제한 파일을 제출한다.
2. 번호붙임
- 1단계 : Ⅰ,Ⅱ,Ⅲ… (2줄 띄고, 12p 신명조, 진하게, 가운데 정렬)
- 2단계 : 1, 2, 3… (1줄 띄고, 들여쓰기 없이 왼쪽 정렬, 10p 중고딕)
- 3단계 : 1), 2), 3)… (1줄 띄고, 들여쓰기 10pt, 10p 신명조, 진하게)
- 4단계 : (1), (2), (3)… (들여쓰기 10pt, 10p 신명조)
- 5단계 : 가, 나, 다… (들여쓰기 10pt, 10p 신명조)
- 6단계 : (가), (나), (다)… (들여쓰기 10pt, 10p 신명조)
3. 직접 인용
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, 긴 경우(3행 이상)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.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와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띄고 좌우로 각각 26pt씩 들여 쓴다(문단 모양 – 여백 – 왼쪽 26pt/오른쪽 26pt).
4. 본문의 인용 문헌
- 가. 간접 인용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.
- 예1 : 이 문제에 대하여 홍길동(1993)은 ... (앞 어절이 한글일 경우에는 괄호를 붙여 쓴다. 단, 참고문헌에서는 한 칸을 띄어 쓴다.)
- 예2 : 최근의 연구(홍길동, 1993; Smith, 1994)에 의하면, ... (국내 문헌을 먼저 기재하고, 국외 문헌을 그 다음에 기재한다.)
- 예3 : 한 연구(홍길동, 1993)에 의하면, ...
- 나. 직접 인용문에서는 인용부호(“ ”)를 달고, 페이지를 적는다.
- 예1 : 홍길동(1993)에 의하면, “..............”(p. 123)
- 예2 : 한 연구에 의하면, “..............”(홍길동, 2006, p. 123)
- 다. 저자가 2인일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하고, 첫 번째 이후의 언급에서도 2인의 저자를 모두 기재한다.
- 예1 : 김철수와 홍길동(2006)은 ...
- 예2 : 한 연구(김철수․홍길동, 1993)에서는 ...(“․”은 “입력-문자표”에서 선택한다.)
- 예3 : Hallahan과 Kauffman(1994)에 의하면 ...
- 예4 : 한 연구(Hallahan & Kauffman, 1994)에서는 ...
- 라. 저자가 3인 이상 5인 이하일 경우, 첫 번째 언급에서는 모든 저자명을 표기하고 두 번째 언급부터는 첫 번째 저자만 기재하되, 국문인 경우 “홍길동 외”, 영문인 경우 “Kauffman 외”로 표시한다. 저자가 6인 이상일 경우 첫 번째 언급부터 “홍길동 외”, “Kauffman 외”와 같이 1저자만 기재한다.
- 예1 : 홍길동 외(2006)에 의하면 ...
- 예2 : Kauffman 외(1995), 또는 Kauffman과 그의 동료들은(1995) ...
- 예3 : 최근 연구(Kauffman et al., 1995)에서 ...
- 마. 번역된 단행본에서 인용을 했을 때는 괄호 안에 (원저자, 원작 출판연도/번역연도) 형식으로 표기한다.
- 예1 : ... 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(Heward, 2000/2002).
- 예2 : Heward(2000/2002)는 ...
5. 참고문헌 작성
- 가. 참고문헌은 논문의 말미에 한, 중, 일, 서양 순으로 열거한다. 서양문헌의 작성은 여기에서 규정한 형식 이외의 것은 APA(6판) 양식에 따른다.
- 나. 국문으로 된 책명,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, 학위논문명은 중고딕체로 한다.
- 다. 영문으로 된 책명,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, 학위논문명은 이탤릭체로 한다.
- 라. 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,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. 단,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.
- 마. 예시
- 단행본
홍길동 (1993). 학교와 지역사회. 서울: 교육출판사.
Hallahan, D. P., & Kauffman, J. M. (1994). Exceptional children: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(6th ed.). Englewood Cliffs, NJ: Prentice Hall.
- 정기간행물
홍길동, 김철수 (1992).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효과. 교육방법연구, 25(3), 1-28.
Wolery, M. (1989). Transition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: Issues and procedures.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, 22(2), 1-16.
- 학위논문
홍길동 (1997).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. 미간행 석사학위논문, 한국대학교 대학원, 서울.
* 학위논문의 경우 학술지에 출판된 것이 아니므로 “미간행” 표기
Wilfey, D. E. (1989). Interpersonal analyses of bulimia: Normal-weight and obese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, University of Missouri, Columbia.
- 단행본 속의 논문 또는 단원
홍길동 (2004). 정신지체아 교육. 김영희, 박철수 편저, 특수교육의 이해(3판, pp. 231-249). 서울: 한남출판사.
Putallaz, M., & Hefin, A. H. (1990). Parental-child interaction, In S. R. Asher & J. D. Coie (Eds.), Peer rejection in childhood (pp. 44-55). England: Cambridge University Press.
- 번역서
Heward, M. L. (2002). 특수교육학개론(김영철, 이철수, 김수철 공역). 서울: 교육문화. (원출판연도 2000).
- 연수회, 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
홍길동 (2004). 유창성 장애아동의 이해.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자료집(pp. 74-81). 한국특수교육학회, 서울.
- 기사
한민선 (2011.4.4.). 시간 규제는 청소년들의 생명에 관한 문제. 국민일보, p. 7.
조혜영 (2013.10.28.). ‘2013 워킹맘 고통지수’ 인포그래픽. 여성신문. http://www. wonenneww.co.kr/news/view.asp?num=62407에서 2017년 7월 10일 인출.
- 인터넷 자료
교육통계서비스 (2016). 교육통계연보. http://kess.kedi.re.kr/index에서 2016년 1월 1일 인출.
6. 표, 그림, 부록
- 가. 표, 그림(사진), 부록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고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.
- 나. 표 작성 원칙
- 다. 그림(사진) 작성 원칙
- 번호는 그림, 사진을 합하여[그림 1],[그림 2]등의 일련번호를 붙이고, 번호를[그림 1.1],[그림 1.2]등으로 세분하지 않도록 한다.
- 그림 및 사진을 본문에 인용할 때는[그림 1]등으로 표시한다.
- 그림의 일련번호와 제목 및 설명은 그림 하단에 가운데 정렬하여 기재하고. 본문을 참조하지 않아도 내용을 알 수 있을 정도로 간결, 명확하게 표기한다.
- 라. 표, 그림,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각각 붙이되, 표와 부록은 < >, 그림은 [ ]를 사용한다. 표와 그림은 본문 안에 삽입하고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.
- 마. 표 및 부록의 제목은 상단 왼쪽에,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붙인다.
- 바. 표, 그림, 부록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별지로 제출한다.
- 사. 표, 그림, 부록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, 표와 부록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,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명기한다.
- 아.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.
- p, F, t, M, N, SD는 이탤릭체로 쓴다.
- 부호 사이는 반 칸 띄어 쓴다(예: p<.001, F(1.129)=2.71, t=4.52). 반 칸은 “Alt” 와 “space bar”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한다.
7. 요약초록
- 가. 한글 논문의 경우
- 한글요약 : 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 요약(연구목적, 방법, 결과 등 포함)을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.
- 영문초록 : 1쪽 이내의 영문초록(영문제목, 영문이름 포함)을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 맨 뒤에 첨부한다. 단, 임상․연구보고서의 경우에는 영문초록을 첨부하지 않는다.
- 주제어 : 3-5개의 주제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초록 밑에 첨부한다.
- 나. 영문 논문의 경우
- 영문요약 : 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(연구목적, 방법, 결과 등 포함)을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.
- 한글초록 : 1쪽 이내의 한글초록(한글제목, 한글이름 포함)을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 맨 뒤에 첨부한다.
- Key words : 3-5개의 주제어를 영문요약과 한글초록 밑에 첨부한다.